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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균팩

① 종이팩은 살균팩(우유팩)과 멸균팩(두유팩, 쥬스팩)으로 구분되며, 종이팩은 일반 폐지와 달리 고급 천연펄프로 구성돼 있어 재활용      공정이 달라 각각 따로 배출되어야 함

② 기업 사옥 내 위치한 까페, 식당을 거점으로 사용된 종이팩을 세척- 제단- 건조 후 지역소재 참여기업의 매장으로 모아 일괄 수거할        계획임

③ 살균팩과 휴지로 멸균팩은 키친타월 또는 핸드타월로 재활용되며, 자원화 및 제품화한 휴지의 양을 계측하여 정량적 성과로 기록

④ 캠페인 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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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살림

⓹ 역 할

  - 기업 사옥을 중심으로 캠페인 참여 까페 거점 발굴

  - 참여 매뉴얼 및 홍보자료 제작 및 배포(오리엔테이션)

  - 업사이클 ‘우유팩 수거함’ 설치

  - 세척- 제단- 건조- 수거’ 과정은 임직원봉사활동 연계(1365 봉사등록 가능)

 

*출처: 환경부-재활용공익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s-qVMQPqfKQ)

 

알루미늄 캔

① 국내 알루미늄 캔 수거율 80%, 수거된 캔의 재활용율은 30% 그쳐, 수입의존도가 높음

② 알루미늄을 재활용하는 경우, 천연자원▶알루미늄을 생산할 때 필요한 에너지의 5%만으로도 만들 수 있어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의 95% 저감

③ 캔크러시챌린지를 통해 캔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부피를 줄여 배출, 국내 회수 캔 재활용율을 높이는데 기여

④ 캔스트럭션: 3D랜더링을 이용해 식품 캔을 활용해 ART 조형물 제작

⑤ 캠페인 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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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노벨리스코리아

⓹ 역 할

  - 챌린지 참여 영상 또는 사진을 SNS(인스타그램) 게시, 비대면(온라인) 인증 방식으로 참여

  - 코로나19 상황 호전 시, 한강몽땅축제 등 지역사회 연계 오프라인 캠페인 추진 가능

  - 시민참여 챌린지 가이드영상 제작 및 송출 등 홍보지원

*출처: 환경부-재활용공익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PyhsOtEq020&t=1s)

 

아이스팩

①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신선제품의 비대면 배송량 증가, 아이스팩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른 미세플라스틱에 의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추진

   * 2016년 대비 국내 아이스팩 사용량 약2배 증가(2억1천만개)

② 2022년 출고분부터 아이스팩 폐기물부과 등 사용의 제한이 예정되어 사전에 아이스팩 재사용 체계 구축 필요

③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아이스팩은 소독 후 상인연합회를 통해 서울지역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 지원 예정

   * 친환경 아이스팩 전환 확대(‘19년 20%→’21년 80%)로 업체 부담금 40억원 경감

   * 아이스팩 소각·매립비 절감을 통한 사회적 경제이익 476억원 발생

④ 캠페인 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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⓹ 역 할

  - 기업 소재 자치구와 연계한 ‘아이스팩 세척-소독-수거’ 임직원봉사활동 연계(지속적)

  - 아이스팩 자원순환체계 인프라구축을 위한 현물 등 지원

    (한국환경공단, 자치구 별도 협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