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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사회공헌 되짚어보기Ⅱ


안녕하세요 CSR impact 입니다. 오늘은 2014 사회공헌 되집어보기Ⅰ에 이어서 2014년에 진행된 각 기업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유니클로

-유니클로 매장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기부 받은 의류를 유엔난민기구(UNHCR)를 통해 난민 캠프로 전달하는 ‘모든 상품 리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하여 2014년에는 요르단 시리아 난민을 포함해 국내외 이웃에게 옷을 선물

-2010년부터는 장애인 채용을 실시하여 현재 총 83명의 장애인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장애인 직원 채용률은 전체 직원의 6%를

차지하며 이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장애인 의무 고용률 기준인 2.7%보다 2배 높은 수치임

※보다 자세한 유니클로의 사회공헌활동은 CSR impact 블로그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csrimpact/220103919659

Keyword: 기부·후원, 캠페인, 환경, 국제구호, 고용창출

신도리코

-신도리코는 ‘신도리코장학회’를 모태로 하는 ‘가헌신도재단’을 통해 장학사업 및 과학기술육성사업, 사회복지사업을 지원

-가헌신도재단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 5,000여명 장학생을 후원하고 매년 전국과학전람회 수상학교에 교육기자재를 지원하며 국가 첨단 기술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단체나 개인에게 매년 가헌학술상을 수여

-지역 사회복지관 아동들의 독서습관·글쓰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신도리코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는 서울 성동구,

충남 아산 지역 아동센터에 매년 1200권 도서를 기증

-임직원들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C&F(Clean & Friendly)을 통해 서울 본사와 아산 사업장에서 각 1,000회가 넘는 활동을 진행

Keyword: 기부·후원, 봉사활동, 교육, 지원사업

삼성카드

-‘1+열린나눔’ 기부제도는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월 급여의 0.5%를 기부하고 매칭그랜트로 회사가 0.5%를 추가로 기부해 총 1% 기금을 조성

-기부금은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프로그램인 ‘열린나눔’을 통해 지원되며 열린나눔은 2013년 ‘아동’을 주제로 처음 활동을 시작한데 이어 여성·지역사회·나눔·문화예술·가족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

-2014년 회원 17만여 명이 참여해 762건의 나눔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그 가운데 60여 개 아이디어는 투표 과정을 거쳐 최종 아이디어로 선정·실현되어 임직원들의 ‘열린나눔 원정대’ 활동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 및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

-2014년 10월에는 열린나눔 시즌5를 통해 제안된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멀티 문화공간 ‘소리샘터’가 개소하였고 삼성카드 디자인센터 임직원이 직접 공간 디자인 설계에 참여함.

Keyword: 기부·후원, 봉사활동, 지원사업, 문화예술

한화생명

-한화생명은 전국 153개 팀으로 조직된 봉사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소외된 단체와 1대1 자매 결연을 맺어 매월 1회 이상 꾸준한 활동을 전개

-전 임직원은 연간 근무시간의 1%(약 20시간) 이상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매월 급여의 일정부분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하는 ‘사랑모아 기금제도’ 를 통한 매칭그랜트로 사회공헌 기금 조성

-한화생명은 월드비전과 함께 2006년 1월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을 설립해 약 8년 동안 3,000여 청소년 봉사단원들이 지역사회보육원 및 독거노인을 방문하며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

-충북 청양군 아산리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어 63빌딩 주차장에 직거래장터를 열어 지역주민에게는 좋은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농가에는 경제적 지원을 돕는 기회를 제공

-2010년부터 행복한 경제도서관 기부활동을 진행하며 2014년 9월 강원도 춘천 조양초등학교8호점까지 지원

-2013년 금융업의 특성을 살려 어린이를 대상으로 경제교육 봉사단 ‘해피튜터(Happy Tutor)’를 출범하여 서울지역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40여명의 직원들이 분기당 1회씩 경제교육을 실시

-2013년부터 한화생명은 유관기관과 함께 베트남의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베트남 정부로부터 개인이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 건강보험증을 호치민, 꽝남 등의 7개 지역에서 연 평균 10,000개의 보험증을 지원

-2013년부터 베트남에 주택을 신축하여 무주택자의 자립을 돕기 위해 무상으로 130채의 주택을 지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하여 기초교육 제공 및 학교시설 설립지원

Keyword(추가) : 기부·후원, 봉사활동, 지역사회, 교육, 국제구호

신한카드

-2010년부터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 미래’와 함께 지역아동센터의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아동에게 쾌적한 학습공간을 마련하고 센터 당 약 1,100권의 아동·청소년 권장도서를 보급하는 ‘아름인 도서관’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379개 지역아동센터에

‘아름인 도서관’ 을 설립함.

-설립된 도서관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는 ‘대학생 북멘토’ 를 도입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

-국내 최초의 기부 전용 카드인 ‘아름다운 카드’ 를 출시하여 신용판매 이용액의 0.5~0.8%를 기부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아름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이 카드를 이용하여 신한카드 이용자들은 2012년까지 총 42억을 기부

-‘사랑의 1계좌’ 운동으로 매월 급여에서 신청계좌 수만큼 1만원씩 기부하고 급여에서 1000원 미만의 끝전을 기부하는 ‘급여 우수리’ 사업 실시

-임직원 모금액은 매월 1000만원씩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새생명지원센터를 통해 전국 희귀·난치병 환아 치료비 지원에 사용

-2012년부터 업계 최초로 카드대금 청구서를 100% 국내산 재생펄프로 만든 재생지로 인쇄하여 연간 수령 30년 수명의 소나무 1만 9,380그루를 보호하고, 이산화탄소 1,953톤 감축, 물 2만7,634톤과 전기 4,143kw를 절약

Keyword: 기부·후원, 교육, 환경, 지원사업

한국가스안전공사

-2007년부터 귀뚜라미 그룹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워밍업코리아’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활동 브랜드로 매년 독거노인 가정과 아동, 노인, 장애인 보호시설을 방문하여 가스시설을 점검하거나 교체하고 환경개선, 생활용품 지원 등의 활동 실시

-2011년부터 서민층 가구의 LPG시설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퓨즈 콕 등 안전장치 설치를 지원, 2015년까지 총 40만8천여가구의 시설을 무료로 개선할 계획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천사축제’는 장애·비장애·다문화가정 어린이와 가족 등 약 700여명을 초청해 지역사회 내 문화행사로 자리매김

-2013년부터 가스사고에 취약한 농촌지역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공사와 마을이 협약하여 노후 가스시설 개선과 교육 등을 지원하는 가스안전마을 프로젝트를 진행

-고령자의 부주의로 인한 가스사고를 예방하고자 고령자 가구에 설정한 시간에 가스 중간밸브를 차단해주는 안전장치인 타이머콕을 보급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우리농촌 살리기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전국 12개 마을과 1사1촌 자매 결연을 맺고 농번기 인력지원,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농촌 노후가스시설 개선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추진

Keyword: 기부·후원, 봉사활동, 지역사회, 문화예술

한진중공업

-‘인간존중 나눔경영’ 이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2004년부터 장학사업을 진행

-2007년부터 시작한 ‘친구야 문화예술과 놀자’ 라는 프로그램은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 악기 여행, 아카펠라 공연, 해설이 있는 발레, 비보이 댄스 등을 직접 배우고 발표회를 진행하는 형식으로 전국 각지에서 43차례 개최

-2011년부터 수빅조선소가 있는 필리핀 현지에서 3,000여개 교육 기자재를 제공하고 주민들에게 자립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용접과 도장 등 각 분야별 기능인력 양성에 지원

-2012년 필리핀 카스틸레호스 지역에 주택 1,000가구를 건립하고 학교, 도서관, 공원 등 주민 편의시설을 만들어 현지인 생활수준 증진 및 건강 검진과 치아 진료 활동을 제공

Keyword: 기부·후원, 교육, 국제구호, 문화예술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는 ‘아리따운 나눔활동’ 이라는 이름하에 개인당 연 10시간의 봉사활동을 권장하며 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각자의 관심사, 기호, 재능 등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

-2010년부터 매년 ‘에코 손수건’ 을 디자인하여 휴지나 각종 일회용품 대신 손수건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며 손수건 판매 수익은 환경 파괴 및 이상기후로 인해 멸종위기놓인 식물보호에 사용

-제주의 지역사회를 위해 2012년 5월 곶자왈 공유화 문화재단과 협약을 맺어 매년 ‘포레스트 포맨’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

-제주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주 곶자왈 CSR 홍보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전을 진행하며 공정무역과 구매를 통해 제주 지역사회의 발전과 환경피해를 줄임.

Keyword(추가): 기부·후원, 봉사활동, 캠페인, 지역사회,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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